更新时间:11-14 (你好,学长)提供原创文章
서 론:관용표현은 민족의 전형적인 언어 습관을 보여주는 표현방식이다. 이것은각 나라 , 각 민족 간의 지리 환경 속에서 역사, 문화 등으로부터 형성된생활습관, 심리특성 전반과 밀접한 과계를 맺고 있다.
관용표현은 표현방법이 아주 다양하여, 한 나라의 언어생활을 다양하고풍부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시대 변화에 따른 언어 표현 요구를 채워준다.아울러 삶 자체에 활력과 신선함을 불어 넣어 준다. 그만큼 관용표현은 우리의 언어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두 나라 생활중에서 표현된 음식 관련 관용표현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통해 잘 알고 정확하게 사용한다면 서로간의 의사소통이 윤활해지고 이해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언어에는 대부분 관용표현이 있다. 관용표현은 오랫 동안 사람들이 광범위하게 사용해 온 중요한 어휘 구성 성분이고 사물의 이미지와 성질,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묘사적 언어 표현이다. 간결하고 생생한 표현방식은 언어표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제일 중요한 점은 관용표현의 의미가 관용표현의 각 구성 성분의 의미를 합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비유적 의미인 것이다. 모국어 화자의 경우 이런 현상에 대해서 그다지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하지만,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울 때에 많은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그래서 관용표현은 외국어 학습 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에서 적절한 표현을 성공적으로 구사하는데 결정적인 요인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한국의 음식 관련 관용표현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나라답게 밥에 관한 것이 많았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이 즐겨 먹는 ‘떡, 고추’등의 전통 음식이 역시 음식 관련 관용표현 소재로 많이 등장하였다.
중국은 지역이 넓어서 남방과 북방이 식성이 다르지만 역시 밀가루 음식인 ‘饺子,面’이 음식에 관한 관용표현 소재로 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은 두 나라의 생활중에서의 음식 관련 관용표현에 대해 연구하는것을 통해 한국 사람들이 중국어를 배우거나 중국 사람들이 한국어를 배울때 관용표현을 장악하여 생활중에서 활용한다면 두 나라 사람들이 교류할때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