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新时间:11-15 (你好,学长)提供原创文章
논문개요:사람이 누구나 한번 죽기 마련이다. 죽은 사람에 대한 존경과 그리움 표현하기 위해서 상장례를 거행한다. 상장례는 종교의 산물로서 옛날부터 인생의 마지막에 진행할 수 밖에 없는 전통예절이고 마지막 큰 일이다.
사회환경, 경제, 정치의 변화로 인해 문화에 상응하게 변화가 생겼다. 상장례의 문화도 시대의 발전에 따라 변했다.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유사한 풍속문화를 가지고 있는 중국과 한국의 상장례 문화도 각국의 시대발전과 실정에 따라 변화되고 발전을 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중국과 한국의 전통 상장례를 중심으로 상장례의 기원 및 발전과정을 비교의 방법으로 논술을 진행했다. 2.1에서는 상장례의 정의를 살펴보았고 2.2에서는 중국과 한국의 상장례의 절차를 비교하였다. 2.3에서는 양국 상장례의 변천을 고찰해 봄으로서 그 가운데서 나타나는 문화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키워드】: 중국,한국,상장례,절차,비교
中文摘要:“人固有一死”。自古以来,为了表达对死者的尊敬与怀念产生了丧葬礼。作为宗教的产物的丧葬礼,自古以来是人生中经历的传统礼节中最后一件大事。 社会环境、经济、政治的变化引起文化产生变化,进而丧葬礼也在发生变化。地理位置相近的中韩两国,风俗文化比较相近,然而随着时代变迁,丧葬礼也相应发生了变化。
本论文以中国和韩国的传统葬礼为中心,通过比较的方法论述丧葬礼的起源及发展过程。2.1中论述了丧葬礼的定义,2.2中对中韩丧葬礼的程序进行了比较,2.3中对两国丧葬礼的变迁中所体现的文化差异进行了比较。
【关键词】: 中国,韩国,丧葬礼,程序,比较
한 사회 내에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은 그 사회가 처해 있는 시대와 그 사회의 주류적인 사상과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그 사회 혹은 국가의 문화 전반을 알아보는데 상당한 시사점을 안겨다 줄 수 있다. 그러는 가운데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논고에서 고찰하게 될 상장례(喪葬禮) 의식일 것이다. 상장례(喪葬禮)의식은 그 사회가 처해있는 시대와 주류적인 사상이 무엇인지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게 된다. 예를 들어 유가사상이 지배적인 사회라면 유가의 전형적인 장례인 매장을 할 것이고, 불교사상이 주류를 이루는 사회라면 화장이 장례의 중심을 이룰 것이다. 이러한 상장례(喪葬禮) 의식을 통하여 그 사회의 지배적인 사상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창출된 문화를 알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