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新时间:11-24 (好久不见)提供原创文章
적 요:제사는 조상에 대한 후손들이 공경심과 ‘효’ 에 의한 의식이다. 떨어져 있던 친지들이 한자리에 모여 돌아가신 조상에 대한 덕을 기리고, 가족들간의 돈독히 하며, 자라나는 후손에게 ‘효’ 의 의미를 가르치는 이러한 제사의식이 있기에 한국은 옛날부터 ‘동방예의지국’ 이라는 호칭이 있었던 것 같다. 시대가 변하고 사회도 변하다. 그 속에서 벌써부터 선행되어온 제사의식도 현대인들의 바쁜 핵가족 생활 속에서 점차 변하고 있다.
까다로운 격식이나 제사의 복잡한 절차를 그대로 고집하는 것보다 제사의 본래의 의미가 퇴색되어지지 않도록 한국인들은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은 제사가 현대사회에서 나라의 정치나 경제에 대하여 상당히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기풍을 맑게하고 애국주의 사상을 가강하는데 대체할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한다.가정에서도 가족의 전통을 유지하고 가족의 응집력을 증강하고 가족의 지위를 높이는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을 논술하였다.
키워드: 제사문화, 의미, 영향
摘要:祭祀祖先是后人对已逝先人的敬仰和孝敬的体现。一家人坐在一起认祖归宗,追忆祖先,缅怀祖先,不忘祖先维护和发展家族之艰辛, 团结家族力量继续开创家族的未来。对正在成长的后辈从小就给与“孝”思想的教导。因此,韩国在很久以前就有“东方礼仪之国”的美称。
随着时代的进步和社会的发展,祭祀也在人们心中有所改变。
祭祀在当代社会对国家的政治、经济有着相当重要的意义。对社会风气的净化,爱国主义思想的加强有着不可替代地位。对家庭也有着保持家族传统,增强家族凝聚力,提高家族地位的作用
关键词:祭祀文化;意义;影响
오늘날 문화는 그 나라의 국력을 측정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21세기는 문화 전쟁의 시대라는 모토 아래 각국은 자국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다 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스스로의 문화적 생활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생활속에서 문화의 단면을 볼 수 있으며 또한 문화는 생활의 결과 나타나는 반영체이므로 우리는 생활속에서 문화의 부분을 발견해야 할 것이다. 한국 사람의 전통적 신앙 중에서 사람이 죽은 후 영혼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선조의 기일뿐만 아니라 설날이나 추석등 전통 명절에도 자손들이 선조의 영혼을 부르기 위해 제사를 하기도 한다. 한국 사람들은 이런 특별한 방식으로 돌아가신 가족과 다시 한 자리에 모인다고 믿는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사람들의 제사 문화에 대한 논술을 통하여 한국인의 풍습을 진일보 모이하는 동시에 제사가 오늘에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는 것을 논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