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新时间:12-03 (莉雅)提供原创文章
서 론:언어는 사회 발전에 따라 새로운 변화가 발생하기가 마련이다. 언어의 변화는 음운과 문법 체계에서도 서서히 일어나지만, 무엇보다 어휘 영역에서 두드러진 양상을 보이는데, 전에 없이 새롭게 형성된 어휘를 우리는 흔히 ‘신조어’라고 부른다. 다시 말하면 신어는 어떤 원인으로 인해 새로운 개념이 등장했을 때 이를 표현해야 할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진 어휘라고 우선 말할 수 있다. 신어는 기존에 있는 어휘가 새로운 의미로 변하여 만들어지기도 하고, 언어정책이나 시대가 변하면서 새로운 단어를 창조하기도 한다.
본 논문은 신조어의 개념을 정하고 생성의 원인을 분석하고 최근 몇년 동안 생성된 신조어들을 수집하여 신조어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어휘학으로 신조어의 조어 구성 방식과 기존어의 의미부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언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지금 이 시대에 사화의 급속적인 발전에 따라 시조어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신조어는 새로운 대상을 표현하기 위해 새로운 단어를 만들기도 하고 기존의 단어에 새로운 의미를 부가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새로운 단어를 만들 때는 기존의 단어를 재 조합하여 만들어진 합성, 파생, 유추라는 방법도 있고, 기존의 단어를 줄려서 만들어진 축약이라는 방법도 있고 외국어를 그대로 들여오는 차용이라는 방식도 있다. 새로운 의미를 부가할 때 기존의 단어에 새로운 의미를 전환하거나 확장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신조어들을 수집하여 신조어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본 후에 어휘학으로 신조어의 조어 구성 방식과 기존어의 의미부가에 대해 파악해보았다. 이 논문을 통해 한국어 신조어의 조어 구성 방식을 인식하고 신조어에 대한 인식을 더욱 강화시키고, 더불어 한국어 어휘량을 넓혀주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