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新时间:12-03 (莉雅)提供原创文章
논 문 개 요:최근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정보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사람들이 21세기는 정보와 지식을 선도하는 시대, 문화를 중요시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런 환경하에 21세기 대표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산업은 광범위한 주목을 받고 있다. 문화산업의 경제성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으나, 최근 국가 경제에 있어서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피터 드러커는 일찍이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국의 승패가 결정될 것이고, 최후의 승부처는 바로 문화 산업이다” 라고 한 적이 있다.
한국 문화산업은 이미 중요한 수익의 원천으로, 또 새로운 고용을 창출하는 주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90년대 말부터 불기 시작한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류의 열풍은 국가 발전에 무한의 영향력을 갖고 있음을 충분히 증명해주고 있다.
한국문화산업의 발전 과정 중에서 주도 작용을 맡은 역할이 바로 한국정부의 문화산업 진흥정책이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하여 문화산업의 개념을 이해하고 문화산업의 특성과 의의, 범위, 분류 등을 자세히 파악하였다. 또한 한국정부의 문화산업 진흥정책에 주된 관심을 두고 검토하였으며 정부 진흥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아보았다.
【키워드】 문화산업 정부 지원 진흥정책
摘要:近年来社会各部门都在日趋信息化,人们称21世纪为以信息和知识为先导,重视文化发展的时代。因此作为21世纪的代表产业正在发展上升的文化产业受到了广泛的关注。虽然对于文化产业的经济性一直以来都有质疑,但近年来其对于经济发展的重要性是毋庸置疑的。特别是皮特德勒克早先就说过“21世纪文化产业决定着各国的成败,最后的胜负在于文化产业”。
在韩国文化产业已经成了重要的收益来源,并且作为创造就业的主要产业,90年代末在以东南亚为中心的地区掀起的韩流热潮充分证明了文化产业对于国家发展的无限影响力。
而韩国文化产业发展中起主导作用的正是韩国政府的文化产业振兴政策。本论文通过查阅文献定义文化产业的概念,把握文化产业的特性和意义、范围、分类等。并将重点放在韩国政府的文化产业振兴政策上来研究讨论其重要意义,寻找其中的问题并提出改善方案。
【关键词】 文化产业 政府支援 振兴政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