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新时间:12-03 (莉雅)提供原创文章
국문초록:복식문화는 한 시대의 사상, 사회, 정치, 가치관, 풍속 등을 반영하며 동시에 외래 문화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하여 보완, 성장, 발전하며 특히 지배체제가 계층적으로 확실하게 구분되던 시대에 있어서 지배계층의 복식을 통해 더욱 잘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관복제도는 시대적 특성을 대변하는 복식의 대표적 분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에 대해 영향도 큰다.
본 논문은 중국의 명청시대와 한국의 고려, 조선시대의 관복제도를 중심으로 논술을 진행하였다. 서론에서는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을 서술하였고 본론 2.1에서는 관복제도에 대해 설명을 하였다. 2.2에서는 중국 명청시대의 관복제도의 사회배경 및 특징을 논술하였고 2.3에서는 한국 고려, 조선시대의 관복제도의 사회배경 및 특징을 논술하였다. 2.4에서는 양국의 관복제도가 사회에 대한 영향을 개인, 사회에 대한 영향 두 가지로 구분하여 논술을 진행하였다. 이상의 논술을 종합하여 결론을 대체하였다.
[키워드] 복식, 관복제도, 신분차이, 특징
摘要:服饰文化在反映一个时代思想,社会,政治,价值观,风俗等的同时,通过不断接受外来文化完善和发展。特别在等级社会,服饰更是上层意志的反映。其中冠服制度可以说是时代特征的物化表现。同时影响着社会。
本论是文围绕中国明清时期和韩国高丽朝鲜时期的冠服制度论述的。绪论部分包括研究目的和研究方法,本论2.1章是对冠服制度简单的介绍。2.2章陈述了中国明清时期冠服制度的社会背景和特征,2.3章陈述了韩国高丽朝鲜时期冠服制度的社会背景和特征。2.4章是两国冠服制度的影响,分别从个人和社会两个方面论述。以上是对本论文简要综合地概述。
[关键词] 服饰,冠服制度,身份差异,特征
복식은 우리의 두번째 피부(身体的第二层皮肤)라는 말이 있듯이 복식은 우리가 사회 생활에 적응하고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하며 사회질서를 유지함에 있어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사회문명의 표현의 일종이기도 하다.
하지만 복식제도는 계급사회의 산물이다. 계급사회에서 복식으로 한 사람의 사회지위나 신분을 나타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이런 복식제도 또한 사회에 영향을 주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복식제도의 변혁을 가져온 명청시대와 한국 고려,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양국의 복식제도를 비교하였다. 비교를 통하여 복식이 사회에 대한 영향과 그 시대의 사회현실을 반영 등 면에서 일정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