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新时间:12-12 (大耳朵)提供原创文章
서 론:
연구의목적 및 연구문제
본 논문은 현대 한국가정의 변화, 그리고 한국의 사회제도와 역사문화가 이 변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 하는 것을 논술하고, 아울러 구체적으로 현대 한국의 가정 변화를 자세히 논술한다.
연구의 방법
제 논문의 제목은 “한국 현대 가정에 대한 연구”이다. 도서관의 자료와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를 연구해서 이 논문을 썼다. 본 논문은 여섯 방면에서 현대 한국의 가정변화를 논술했다.
연구의 필요성
전통적으로 가정이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는 기본적인 사회 집단이다. 한국의 가정구조는 가부장권이 중심이 되는 혈연중심의 집단주의문화였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를 경험하고 있는 한국에도 산업사회의 일반적인 특징이 나타나면서 개인이나 가정의 지리적, 사회적 이동 및 대가정의 분화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산업화는 가정과 생산을 분리시켰으며 산업화에 따라 가정의 기능도 바뀌었다. 산업화를 통해 변용된 가정중심주의는 한국가정을 이기적이며 반시민적 집단이 되게 하고 여기에 전통적 가정중심주의가 가지고 있던 성차별성까지 더하여져서 한국가정문제의 원인이 되어 왔다. 결혼과 가정을 선택사항으로 보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가정 변화의 양상은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가정관계 측면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 속도 또한 매우 빠르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가족관계의 변화는 가치관의 혼란을 가져오고 여러 가지의 가족 문제로 연결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제는 건강한 사회의 초석이 되는 가족의 구조와 기능상의 변화 및 그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원인 및 대응방안에 대해서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가정은 가정규모의 축소, 가정주의의 변화, 전통적으로 가정이 담당해 온 가정기능의 약화, 그리고 다양한 가정가치관의 혼재 등이 나타나면서 전통적인 가정주의를 바탕으로 현대적인 요구에 맞추어 변화해 가고 있다. 그러나 개인주의적인 서구적 특성을 수용하면서도 직계가정을 지향하고 가정의식이나 가정관계면에서는 부계혈통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가정주의적인 성향이 함께 나타나고 있어 가정문제에 대한 해결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한중 가정의 특성과 변화요인을 대비하고 다양한 가정구조의 형태를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