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新时间:12-14 (大耳朵)提供原创文章
초 록:현대사회에서 예술은 사람들의 생활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삶의 질이 향상될수록 예술은 우리들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부분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예술에 있어서의 음악은 청각을 자극하는 장르로, 기본적으로 소리로써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지만 그것은 단순한 소리로서만이 아닌 소리를 내는 도구인 악기의 조형적인 미 역시 하나의 공예품으로서 시각적인 감동도 준다고 생각한다.
한국과 중국은 오랜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문화 교류를 해왔다. 특히 중국과 한국은 예전부터 전통악기의 교류는 소홀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 중에서도 전통악기의 대표적으로 불릴 만한 중국의 얼후와 한국의 해금은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악기인 얼호와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악기인 해금을 비교 분석하여 그들의 유래, 구조, 연주법 등 방면에서의 유사점과 상이점을 규명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키워드: 전통악기, 얼호, 해금, 비교
摘要:藝術對人們的現代生活有很大的影響,並且對于提高人們的生活品質來說是不可或缺的一部分。作爲刺激人們聽覺的藝術形式,音樂通過聲音來感動我們,但是作爲發出聲音的工具,樂器的造型美和作爲工藝品的存在也同樣給予人們視覺的感動。
中韓兩國在漫長的曆史長河中,一直保持著文化方面的交流。特別是傳統樂器的交流更是其中不可忽視的一部分。其中,堪稱傳統樂器代表的中國的二胡和韓國的奚琴從以前就深受大家喜愛。
本論文將對中國的傳統樂器二胡和韓國的傳統樂器奚琴從由來,構造和演奏方法等方面的相似點和不同點進行比較從而能夠達到一定的理解程度。
关键词: 傳統樂器, 二胡, 奚琴, 比較
이상으로 얼후와 해금의 유래와 변천과정을 고찰해보고, 두 악기의 구조와 주법을 비교해 보았다. 특히 얼후와 해금의 비교를 통해 두 악기의 유사점과 상이점을 인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얼후와 해금의 유래는 비슷하나 얼후는 개량이 되어 그 구조나 구성 재료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고, 해금은 원형 그대로 유지되어 있다. 입죽(금간)과 현의 간격이 얼후는 좁아서 손을 세워서 잡지만 해금은 넓어 손을 펴서 잡는다. 얼후는 개방현의 연주가 자유롭고 운지의 상하 이동이 매끄럽다, 두 악기는 두 줄 사이에 활을 끼워 연주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활잡는 법을 알아본 결과, 얼후는 활이 팽팽한 상태로 되어있어 손을 가볍게 하여 잡지만 해금은 활이 느슨하여 손을 힘있게 잡고 연주한다.
위의 비교 분석한 내용을 통해 얼후와 해금은 연주 기법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얼후는 개량 작업을 거치면서 수많은 연주법을 개발하였고, 이를 특성화하고 체계화하였다.
중국과 한국의 전통악기는 同本種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우리한테 남겨진 과제는 전통악기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통해 전통악기를 세계적인 악기로 널리 홍보하고 나아가서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