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新时间:06-28 (乖乖90后)提供原创文章
논문 요지:본고에서 얘기하는 ‘이육사의 서지마 시 수용 양상’이란 이육사의 인생편력, 평문, 그리고 창작시를 바탕으로 서지마 시와 비교해서 두 시인의 창작사상과 특색을 통틀어 연구하는 취지이다. 이 글은 주로 시인의 인생편력과 작품세계를 도입하여 이육사 시 중에 나타난 서지마 시의 수용 양상에 대해 논한 것이다.
본고에서 연구하는 두 시인은 모두 다 본국은 물론이고 해외까지 명성을 떨치는 시인이다. 한국 독립운동을 적극적으로 참가했던 이육사의 시는 일제에 저항한다는, 광복을 기다린다는 그의 의지를 잘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아주 유명한 것이다. 그리고, 중국 5.4 신문화운동 때, 개인의 자유, 시편의 건축미, 회화미, 음악미를 추구하는 신월파 대표적인 시인으로 활약했던 서지마는 중국최고의 낭만시인으로 평가되고 중국 시단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본고는 한중 양국 시인 창작 활동의 연관성을 모색하는 것을 통해 나라간의 문화교류의 전파와 협작의 상태의 일각을 보여주기로 한다.
키워드 이육사, 서지마, 수용, 양상, 비교
摘要: 本文立足于通过李陆史社评、人生经历的研究,以及创作诗等文献资料与徐志摩诗歌相比较,分析阐明两位诗人诗歌创作风格的异同以及思想的碰撞。
本文研究的两位诗人都是在其国内外都极具影响力的人物。作为积极投身于韩国独立运动的李陆史,他的诗因深刻地表现出抗日爱国运动、渴望光复国家的坚强意志而闻名于世。同时,作为中国五四新文化运动里,勇于追求自由、诗歌的建筑美、绘画美、音乐美的新月派领军人物徐志摩,其也凭借诗歌极具浪漫主义情怀和音韵美的特色,在中国近代诗歌史上占有举足轻重的地位。
通过中韩两国极具代表性诗人创作千丝万缕的联系以及诗风迥异的探讨,进一步诠释中韩两国协力创造人类物质文化财富以及文化成果传播进程的情况。
关键词:李陆史、 徐志摩、 接纳吸收、 形态、 比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