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新时间:09-22 (happy)提供原创文章
논문 개요:풍자소설은 이미지의 성질과 제재 영역에 따라서 나누는 소설의 한 가지 유형이다. 풍자소설은 현실 생활 속 여러 가지 추한 사물에 대한 묘사를 통해 풍자, 비판, 고발, 공격의 태도로 나타내거나 낙후하고 부패한 현상과 사상을 반영하기도 한다.
중국과 한국의 대표적인 풍자소설을 이야기할 때 오경재의 《유림외사》와 박지원의 《양반전》, 《허생전》, 《호질》등을 빼놓을 수 없다. 이들을 양국 풍자소설의 대표작으로 꼽는다.
오경재와 박지원은 비슷한 연대에 살았고 비참한 인생을 겪었다. 사회의 암흑과 불평을 직접 체험하였고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 작품은 작가의 거울이다. 작품을 통해 작가를 알 수 있으며 작가를 통해 그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볼 수 있다. 작품의 비교를 통해 오경재와 박지원이 살았던 18세기 시대를 알아볼 수 있게 그들이 풍자소설을 창작하게 된 원인과 풍자의 주요대상이 사회의 주요모순으로 나타난 과거제도와 신분제도라는 것을 알게 된다.
본 논문의 서론에서는 연구 목적과 연구 범위 그리고 연구 방법과 연구 의의에 대해 논술을 진행하였다. 본론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을 하였다. 첫 부분에서는 오경재와 박지원의 생애 및 그들이 작품을 창작한 시대 배경에 대해 논술을 진행하였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풍자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다. 비교를 하고자 하는 작품이 모두 풍자소설인만큼 풍자의 개념을 자세히 짚어보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유림외사》와 《양반전》에서 나타나는 풍자성에 대해 비교를 진행하였고 이 기초상에서 네 번째 부분에서는 풍자성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찾아보았다.
【키워드】 유림외사, 양반전,풍자, 과거제도, 신분제도
摘要:讽刺小说是按形象性质和题材领域划分的一种小说类型。它是以现实生活中的形形色色的丑的事物作为描写对象,以嘲讽、批判、揭露、抨击的态度描述社会中滑稽可笑、消极落后乃至腐朽反动的现象、事物或思想。
说起中国和韩国的讽刺小说,吴敬梓的《儒林外史》和朴趾源的《两班传》,《许生传》,《虎叱》等作品是必不可少的。这些可以称作是两国讽刺小说的代表作品。
吴敬梓和朴趾源生活在相似的年代,都亲身经历了社会的黑暗和不平,可以说有着波澜万丈的一生。作品是作家的一面镜子。通过作品我们可以了解这个作家,通过作家我们可以深入了解其所处的时代背景。通过作品的比较可以知道吴敬梓和朴趾源所生活的18世纪的社会环境,讽刺小说创作的原因,讽刺的对象即作为社会主要矛盾的科举制度、身份制度。
本论文的绪论中对研究目的,研究范围,研究方法及意义进行了陈述。本论分为四个部分进行说明。第一部分是对吴敬梓和朴趾源生平及作品创作的时代背景的介绍,第二部分是对讽刺概念的阐述,要比较的两部作品都是讽刺小说,所以讽刺的概念也是及其重要的一部分。第三部分是《儒林外史》和《两班传》讽刺性的比较,在此基础上的第四部分对两部作品的相似性和差异性进行了比较。
【关键词】儒林外史,两班传,讽刺,科举制度,身份制度